사업단 소개

  • Home
  • 사업단 소개
  • 비전 및 목표

비전 및 목표

비전 Vision

디지털 전환시대를 선도하는 World Class Logistics School

목표 Target

4대 목표 F·I·N·E 2030의 실현을 통한 제4세대 물류대학원 확립
  • Filling the 5 Social Gaps (5대 사회격차 해소) 본 사업의 핵심주제이며,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최상위 목표로 설정.
    본 사업을 통한 교육 및 연구의 디지털 물류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공간, 시간, 세대, 정보, 기회 격차의 완화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과 대안을 마련하고산업과 정책은 물론 실생활에 직접 적용하는 방안 강구
  • Integrated Capability (통합적 연구역량) 본 사업의 최상위 목표인목표로 설정. 디지털 전환이 요구하는 이종학문 간 통합적·융합적 교육과 연구를 통한 물류 분야의 미래형 고급인재 양성 사회적 격차의 효과적인 해소와 본 대학원 비전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연구역량의 통합적 재정립을 도구
  • Network Expansion (네트워크 확대) 본 사업의 최상위 목표인 사회적 격차의 효과적인 해소와 본 대학원 비전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산·관·학·연 협력 네트워크의 강화를 도구적 목표로 설정. 국내외 첨단 연구기관, 산업체 및 공공기관과의 연계와 협력을 확대·강화함으로써 심도있고 실효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연구 과정과 결과를 통해 도출된 지식정보 및 경험의 공유와 확산
  • Excellence in Digital Application to Logistics (물류의 디지털 응용 고도화) 본 사업의 최상위 목표인 사회적 격차의 효과적인 해소와 본 대학원 비전의 성공적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디지털 응용 능력 고도화를 도구적 목표로 설정. 데이터 사이언스, 인공지능, 머신러닝, IoT, 블록체인 등 디지털 신기술의 물류 부문 적용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디지털 물류 분야의 글로벌 연구·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고 디지털 응용의 고도화를 추구

전략 Strategy

World Class 비전과 4대 목표 달성을 위한 5대 실행전략 G·R·A·C·E 수립
  • Global Networks (국제협력 공동연구) 국내외 물류 대학원 교과과정 구성의 변화와 특성, 교수진 전공과 주요 연구분야, 소속 대학원생 학위논문 주제, 소속 대학의 발전전략, 타 학과 및 타 대학과의 협력과정 등에 대한 분석결과 및 벤치마킹 사항의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발전전략 반영 및 본 사업 관련 세계 최고 수준의 해외대학과 7년 이상 장기협력과제를 공동으로 수행
    • 장기협력과제로는 교과과정 개편을 포함한 대학원 발전전략 수립과 디지털 전환에 따른 사회문제 해소를 위한 물류분야 핵심과제의 도출 및 연구수행
    • 박사학위논문 공동지도교수 또는 외부심사위원(external examiner)제도 운영과 공동학위에 대한 제휴전략 추진
    • 해외 저명대학들과의 실질적인 학문 및 연구교류, 학생지도를 위한 상호보완적 글로벌 네트워크 등을 구축함으로써 선진대학의 경험과 시스템 및 노하우를 습득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역량을 보유한 물류전문인력을 양성
  • Research Foundation, State of the Art (첨단연구 기반조성) 디지털 전환시대에 사회가 요구하는 물류 서비스 관련 대안 및 솔루션을 설계하고 실험하기 위한 첨단 연구기반을 구축하는 전략 수립
    • 하드웨어적 측면에서는 물류 빅데이터 분석, 최적화 실험, 시뮬레이션구현, 지리정보시스템 실습 등을 위한 첨단 물류실습실 구축
    • 소프트웨어적 측면에서는 교육용 및 연구용 프로그램과 물류분야를 위시한 경제, 국제무역, 사회, 지리, 인구 등에대한 빅데이터 축적
    • 4차산업혁명 융복합 물류전공 전임교원의 지속적인 임용을 통해 디지털 전환시대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정책적, 실용적 대안을 탐색하는 연구의 질적 수준 향상
    • 특히, 지속 가능한 물류 인재양성 차원에서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졸업생을 위시한 우수 대학원생 확보를 위한 노력, 연구잠재력이 큰 외국인 대학원생 및 해외 대학 교환학생 유치를 병행 함으로써 본 물류전문대학원의 교육과정 및 연구성과의 글로벌 경쟁력 배양
  • Advanced Digital Capability Education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디지털 전환시대에 요구되는 물류 전문가의 인재상 및 핵심역량 지표를 정립하고, 그에 따른 교과과정 개편, 교과목 내용조정 및 “디지털 물류 트랙”을 신설하여 전략적 물류 인재양성 교육시스템 운영
    • 모든 교과과정에 데이터 기반 분석적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고급 알고리즘 설계역량을 지속 배양
    • 디지털 전환이 사회와 국제관계 및 환경 등에 미치는 영향과 직간접적 효과에 대한 전문적 이해
    • 핵심이슈를 논문주제로 구체화하여 연구함으로써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디지털 문해력 배양
  • Cooperation with Industry and Public (산관학연 협력기반 강화) 사회격차를 물류적 대안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대안의 실효성 검증 및 실천 방법이 요구되므로 기관 간 협업과 협의로 과제 운영
    •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이 구축하고 있는 광범위한 산관학연 네트워크의 강화 및 확장 추진
    • 도시물류의 고도화, 물류 사각지대에 대한 접근, 도시와 농어촌, 도서 간의 정보·기회 격차의 해소 등과 같은 이슈는 물류 서비스 활동으로 공공성을 보완해야 할 과제가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정부 및 공공기관과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으로 연구의 정책적 실효성을 제고
  • Evaluation System with Global Standard (교육·연구 평가시스템 구축) 본 사업단 운영 및 연구성과를 객관적이고 엄격하게 관리하기 위하여 글로벌 기준의 교육 및 연구 관련 평가지표(KPI) 및 시스템을 적용하여 도전목표관리(Challenge-MBO) 방식으로 운영
    • 본 사업관리를 위한 공식적 운영위원회를 설치하고 해외 저명학자 및 산업계 전문가를 자문역(Advisor)으로 임명하여 본 사업에 대한 전반적 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
    • 연도별 평가결과와 보완사항이 차년도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확인하고 보완하는 환류시스템 실시